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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의사항
   > 교육과정 > Sales & Marketing
  • 영업제안서 작성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.
  •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스킬을 체득한다.
  • 솔루션 설정을 위한 아이디어 발산 및 수렴 기법을 체득한다.
  • 논리적인 스토리라인 구성 방법을 이해한다.
  • 설득력 높은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다.
  • 제안요청서(RFP) 분석 실습이 포함되어있어 현업 적용성이 매우 높다.
  • 자사 및 다양한 업종의 제안서 분석 실습을 통해 ‘타산지석’의 기회를 제공한다.
  • ‘프리젠테이션 과정’과 연계가 가능하다.
구 분 주 요 학 습 내 용
제안의 본질
이해하기
  • 제안의 정의와 목적
  • 고객에게 실리를 제안한다.
  • 제안 활동의 프로세스
고객의 니즈
파악하기
  • 제안요청서(RFP)의 이해, RFP Sample 분석 실습
  • 고객에게 질문하기
  • Fact Base 사고를 통한 현상의 확인
  • As is와 To be 간의 Gap 규명
  • 가설 설정하기, 가설 확인을 위한 정보수집
솔루션 설정하기
  • 아이디어 발산과 수렴의 이해
  • 아이디어 발산하기
    • 체크리스트법, 브레인스토밍, SWOT, 3C, 5C의 활용
  • 아이디어 수렴하기
    • KJ기법, MECE와 Logic Tree, 매트릭스의 활용
  • 제안의 솔루션 설정하기
    • 주제 설정, 핵심 메시지 정리 등
논리적으로
제안서 구성하기
  • 논리적 구성의 이해 (3부 구성)
  • 제안서의 논리적 구성
  • 제안서의 스토리 라인 구성하기
    • (예: Discovery - Explain - Design - Control)
  • 자사 및 타사 제안서 장단점 분석 #1
  • 제안서 작성 실습 #1
설득력 높은
제안서 작성하기
  • 제안서 작성 규칙과 작성 시 주의사항
  • 제안서의 표현, 다큐먼트의 Lay-out
  •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, 제안서의 권위 높이기
  • 문장의 호소력 높이기, 표와 차트, 그래프 활용하기
  • 자사 및 타사 제안서 장단점 분석 #2
  • 제안서 작성 실습 #2
영업사원, 영업관리자
8 ~ 16 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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